이번주에 폭설로 인해 곳곳에서 교통이 마비되는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하였는데요, 님은 안전하십니까? 이번 겨울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되나, 기후변화로 인한 기습적 한파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모두 안전에 주의하는 겨울 되시길 바라며 이번 벤타레터에서는 겨울철 건설현장 안전수칙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타브이알은 2024년 11월 4일 ~ 7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사우디아라비아 국제 건축 박람회인 2024 SAUDI BUILD에 참여하였습니다. 사우디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건축 박람회 중 하나로 약 621개 기업이 참여하고 약 30,000명이 방문했다고 하네요 😮
정말 많은 분들이 벤타 부스를 방문해주셨는데요 "현장에 바로 도입을 하고 싶으니 당장 구매할 수 없나요?"부터 벤타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보고 너무 리얼하다며 깜짝 놀라는 등 반응이 너무 좋았다는 후문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거대한 도전이자 국제적으로 가장 큰 건설 프로젝트인 네옴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곳인만큼 안전에 대한 관심도 매우 뜨거웠는데요, 앞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안전한 현장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할 벤타브이알을 기대해주세요🙌
국토교통부는 겨울철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음 달 20일까지 약 30일간 전국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는 국토부 및 국토안전관리원 등 12개 기관이 참여하며, 동절기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현장 등 전국 1,977개 건설현장에 총 1,373명의 인력이 투입된다. 합동점검단은 겨울철 콘크리트 타설·양생 시 시공관리 대책 수립여부, 폭설 및 강풍에 대비한 안전시설물 관리상태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지반 동결작용으로 변형이 우려되는 흙막이 가시설 및 계측기 설치·관리 상태 등을 꼼꼼히 살펴 건설현장 주변의 지반침하 사고 예방에도 힘쓸 예정이다. 출처 : 안전저널(http://www.anjunj.com)
지난달 10일 오전 9시 49분경 서울 강남구의 기계식 주차설비 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 A 씨(26)가 추락해 숨졌다. A 씨는 기계식 주차설비 해체 작업 도중 개구부로 추락해 사고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추락한 높이는 15.7m 였으며, 고용부는 해당 작업장에 대한 작업중지를 내리고 정확한 사고 원인과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 처벌법 위반 여부를 함께 조사 중이다. 출처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https://www.safety1st.news)
디지털 기술로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정부 연구개발(R&D) 사업이 신설된다.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 적용 범위 확대 등으로 늘어난 중소기업의 안전 확보 부담을 줄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 기반 중소제조 산재 예방 기술개발 사업을 내년 새롭게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영세한 중소기업 사업장 작업 환경을 개선할 디지털 기술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R&D 사업이 신기술 개발·상용화와 공정 품질·효율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안전 확보에 초점을 맞춘 것은 이례적이다.
올해는 산업안전의 방점은 공공에서 민간으로의 안전문화 확산이다. 확산의 주체는 공공이 아닌 민간으로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산업안전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일상 곳곳으로 영역을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안전보건공단 경기지역본부는 올해 민간부문의 협력 확대 등의 성과를 돌이켜보고 내년 더욱 확장된 안전문화 실천방안 마련에 나선다. 출처 : 경기일보 (https://www.kyeonggi.com/)